2022년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참석

2022년 11월 26일(토), 성북구에 위치한 국민대학교에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PEL에서는 권순홍, 이태양, 박재형, 우승찬 학생이 구두 발표를 진행하였고, 김지혜, 이하늘 학생이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권순홍 학생은 “블록체인 환경에서의 선택적 정보 공개 기반 소프트웨어 저작권 양도 및 이용허락 관리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공정하고 투명한 IT 아웃소싱 환경을 구성하고자 선택적 정보 공개 기반 소프트웨어 저작권 양도 및 이용허락 관리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권순홍, 이종혁, “블록체인 환경에서의 선택적 정보 공개 기반 소프트웨어 저작권 양도 및 이용허락 관리 시스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2년 11월.

우승찬 학생은 “도커 로컬 레지스트리를 통한 쿠버네티스의 파드 생성 취약점을 활용한 권한 상승 공격”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프라이빗 레지스트리를 구축하였을 경우의 보안 위험성을 설명하기 위해 도커 로컬 레지스트리를 통한 쿠버네티스의 파드 생성 취약점을 활용한 권한 상승 공격을 실증하였습니다.

논문 정보: 우승찬, 박재형, 박경민, 김종현, 이종혁, “도커 로컬 레지스트리를 통한 쿠버네티스의 파드 생성 취약점을 활용한 권한 상승 공격”,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2년 11월.

이태양 학생은 “B5G 네트워크 슬라이스를 위한 Commissioning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 위협 및 자산 분석”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안전한 B5G 및 6G 이동통신 환경 마련을 위해 정보보안 기술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 도입으로 인한 보안 위협과 그에 따른 위협 자산을 분석합니다.

논문 정보: 이태양, 이종혁, “B5G 네트워크 슬라이스를 위한 Commissioning 단계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 위협 및 자산 분석”,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2년 11월.

박재형 학생은 “B5G 테스트베드에서의 허위 기지국을 활용한 DoS 공격 피해 영향 분석”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B5G 테스트베드에서 허위 기지국에 의한 DoS 공격을 시뮬레이션하고 그 피해 영향을 분석하여 B5G에서 DoS 공격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논문 정보: 박재형, 우승찬, 박경민, 김종현, 이종혁, “B5G 테스트베드에서의 허위 기지국을 활용한 DoS 공격 피해 영향 분석”,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2년 11월.

김지혜 학생은 “B5G O-RAN 컴포넌트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 위협 분석”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B5G 환경에 O-RAN 기술을 도입하기 위한 사전 연구로 컴포넌트 관점에서의 보안 위협을 분석하였습니다.

논문 정보: 김지혜, 박경민, 김종현, 이종혁, “B5G 테스트베드에서의 허위 기지국을 활용한 DoS 공격 피해 영향 분석”,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2년 11월.

이하늘 학생은 “단일 호스트 상에서의 도커 컨테이너 간 패킷 수집 방안에 관한 연구”를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도커 컨테이너 간 네트워크에 대해 보안 모니터링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한 연구로써 단일 호스트 상에서의 도커 컨테이너 간 패킷 수집 방안을 설계하였습니다.

논문 정보: 이하늘, 이종혁, “단일 호스트 상에서의 도커 컨테이너 간 패킷 수집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2년 11월.

연구실 인원 모두가 논문을 준비하고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처럼, PEL 연구실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연구에 대한 열정을 불태워 멋진 연구자가 되길 기원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