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EA 2023 컨퍼런스 참석 및 최우수 논문상 수상

2023년 12월 14일(목)부터 15일(금)까지, 대만 가오슝시의 NKUST(National Kaohsiu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202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Computing and Its Emerging Application (ICEA 2023) 컨퍼런스가 개최되었습니다. 저희 PEL에서는 권순홍, 손우영 학생이 이번 ICEA 2023 컨퍼런스에 논문이 게재되어 대만에 갔다 올 기회가 있었습니다. 해당 컨퍼런스에서 저희 지도교수님이신 이종혁 교수님은 Steering Chair로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저희 PEL은 컨퍼런스 시작 하루 전에 대만에 도착하여 논문 발표 및 학회 참석 준비를 하였습니다.

대만에 도착한 첫째 날, 교수님의 학회 준비를 위해 학회 관계자분들과의 만찬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맛있는 가오슝 시의 해산물 요리들을 먹으며 좋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대만에서의 첫날을 의미있게 보낼 수 있었습니다.

다음 날, 저희는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AI Technologies for Autonomous Driving”, “A Scalable and high-performance sharding-based blockchain for large-scale Internet of Things networks” 등의 유익한 키노트 강의를 들을 수 있었으며, 컨퍼런스 논문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권순홍 학생은 “VDIRS: Vulnerable Docker Image Response System”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효율적인 이동통신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연구와 보안 내재화를 위한 노력이 진행됨에도 불구하고 컨테이너를 대상으로 하는 보안 위협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SBOM(Software Bill of Materials)을 기반으로 도커 이미지의 취약점을 진단하고 취약한 도커 이미지에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Soonhong Kwon, Wooyoung Son and Jong-Hyouk Lee, “VDIRS: Vulnerable Docker Image Response System”, 202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Computing and Its Emerging Application (ICEA 2023), December 2023.

손우영 학생은 “OTT Service Copyright Management Framework Using ODRL Based on Hyperledger Fabric”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디지털 콘텐츠의 수요 및 다양성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디지털 콘텐츠의 불법 복제 및 유통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하이퍼레저 패브릭 환경 내에서 ODRL(Open Digital Rights Language)을 활용하여 OTT 서비스에서 저작권을 관리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Wooyoung Son, Soonhong Kwon, SungHeun Oh and Jong-Hyouk Lee, “OTT Service Copyright Management Framework Using ODRL Based on Hyperledger Fabric”, 2023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Computing and Its Emerging Application (ICEA 2023)

이번 ICEA 2023 컨퍼런스에서 권순홍 학생이 작성한 논문 “VDIRS: Vuln “VDIRS: Vulnerable Docker Image Response System”은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어 학회 최우수 논문상인 ‘Best Paper Award (Gold)’를 수상하였습니다. 국제학술대회에서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낸 권순홍 학생의 최우수 논문상 수상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이번 ICEA 2023 컨퍼런스는 처음 대만에서 열렸던 만큼 좋은 결과와 즐거움을 모두 챙길 수 있었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기회로 해외에서 발표하고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제27회 해킹방지워크샵 참석 및 시연

2023년 12월 7일(목)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제27회 해킹방지워크샵이 개최되었습니다. 저희 PEL의 박재형, 우승찬 학생이 좋은 기회로 이번 해킹방지워크샵에 참가하여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ETRI 사이버보안연구본부 지능형네트워크보안연구실 박사님들과 금년도 연구 내용을 시연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PEL은 “드론 기지국 보안위협 및 보안기술 검증을 위한 5G UxNB PoC 도구”를 주제로 발표 시연을 진행하였습니다. 5G UxNB PoC 도구를 통해서 드론 기지국에서 나타날 수 있는 악성코드 기반 공격을 수행하고 탐지하는 것을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신 ETRI의 김종현 박사님과 박경민 박사님에게 감사드리며, 다음 기회에도 참석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는 PEL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참석 및 우수 논문상 수상

2023년 12월 2일(토) 서대문구에 위치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저희 PEL 인원 전부는 이번 동계학술대회에 논문을 투고하여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권순홍, 박재형, 김지혜, 손우영 학생이 구두 발표를 진행하였고, 이태양, 우승찬, 이진수, 이하늘 학생이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태양, 이진수 학생의 해외 출장으로 인하여 PEL 학생들이 대신 포스터 발표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권순홍 학생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보안을 위한 보안 관제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추후 도입될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 위반사항에 대해 식별 및 탐지가 가능함을 보임으로써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에서의 보안 위협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음을 제안합니다.

논문정보: 권순홍, 손우영, 이종혁,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보안을 위한 보안 관제 시스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박재형 학생은 “쿠버네티스 기반 다중 5G-Advanced SA 코어 네트워크 관리 및 NF 리소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컨테이너를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쿠버네티스를 활용하여 다중 5G-Advanced SA 코어 네트워크 관리 및 NF 리소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박재형, 우승찬, 이종혁, “쿠버네티스 기반 다중 5G-Advanced SA 코어 네트워크 관리 및 NF 리소스 모니터링 시스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한국정보보호학회장상)

박재형 학생은 이번 동계학술대회에 두 건의 논문을 제출하여 “다중 AMF 인스턴스 기반 5G-Advanced UE 등록 및 이동성 관리 서비스 완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AMF를 타겟으로 DoS 공격을 수행하고 다중 AMF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기존의 서비스를 제공하던 AMF가 과부화되더라도 다중 AMF 인스턴스를 통해 서비스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박재형, 이종혁, “다중 AMF 인스턴스 기반 5G-Advanced UE 등록 및 이동성 관리 서비스 완화 방안”,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김지혜 학생은 “분산원장 기반 분산신원관리 시스템에서의 신원정보 보호 메커니즘 설계”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보관자에 의한 사용자 신원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신원증명에 필요한 클레임을 포함하는 VP 프로파일을 공유 원장에 등록하는 기능과 보관자가 생성하는 VP 제공 범위를 검증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메커니즘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김지혜, 이태양, 이진수, 이종혁, “분산원장 기반 분산신원관리 시스템에서의 신원정보 보호 메커니즘 설계”,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손우영 학생은 “DID를 활용한 홀로그래픽 다채널 QR 코드 기반 정품 유통관리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DID를 활용하여 소비자는 자신의 신원 정보를 직접 관리함에 따라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판매자는 소비자를 식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정보를 기반으로 거래에 문제가 발생할 시, 정확한 추적을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신뢰성이 보장된 정품 유통관리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손우영, 권순홍, 이종혁, “DID를 활용한 홀로그래픽 다채널 QR 코드 기반 정품 유통관리 시스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우승찬 학생은 “소프트웨어 저작권 거래를 위한 분산신원증명 시스템”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소프트웨어 저작권 거래 및 라이선스 계약 과정에서 신원인증과 저작권 소유 사실 검증을 한번에 수행할 수 있도록 SBOM을 활용한 분산신원증명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우승찬, 이태양, 이종혁, “소프트웨어 저작권 거래를 위한 분산신원증명 시스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이하늘 학생은 “도커 컨테이너를 위한 eBPF/XDP 기반 네트워크 침입 탐지 시스템 설계”를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도커 컨테이너 네트워크의 특성을 고려하여 eBPF 및 XDP를 적용한 네트워크 침입 탐지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이하늘, 이종혁, “도커 컨테이너를 위한 eBPF/XDP 기반 네트워크 침입 탐지 시스템 설계”,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이태양 학생은 “ISO/TC 307/JWG 4 표준화 동향”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분산원장기술에 대한 표준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현 시점에서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에서의 분산원장기술 관련 표준화 동향을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관점으로 기술합니다.

논문 정보: 이태양, 이종혁, “ISO/TC 307/JWG 4 표준화 동향”,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이진수 학생은 “ITU-T SG17에서의 분산신원증명에 관한 표준화 동향 분석”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전기통신 부문에서 보안을 주제로 표준을 선도하는 국제표준화 기구인 ITU-T SG17에서 분산신원증명에 관한 표준화 동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표준화 추진 방향성에 대해 제언합니다.

논문 정보: 이진수, 이종혁, “ITU-T SG17에서의 분산신원증명에 관한 표준화 동향 분석”,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이번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박재형 학생이 작성한 논문” 쿠버네티스 기반 5G-Advanced SA 코어 네트워크 관리 및 NF 리소스 모니터링 시스템”은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어 한국정보보호학회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박재형 학생의 우수 논문상 수상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이번 동계학술대회에서는 저희 PEL 인원 모두가 논문을 준비하고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에 진행될 학술대회에서도 PEL 연구실 학생들이 모두 논문을 투고하여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

ISO TC20 SC16 국제표준화 회의 참석 및 발표

2023년 11월 28일(화)부터 30일(목)까지 영국 런던에서 ISO/TC 20/SC 16(무인항공기시스템) 국제총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국제총회에서는 저희 PEL의 이태양, 이진수 학생이 참석하여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ISO/TC 20/SC 16은 항공기 및 우주선 분야에서 무인 항공기 시스템 관련 국제표준을 개발하는 ISO 산하 위원회로 이번 총회에는 전 세계 15개 회원국의 80여 명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열띤 논의를 펄쳤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3명의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여, 신규 아이템 제안을 발표하는 등의 표준화 회의를 주도하였습니다.

저희 PEL은 “Counter-UAS 프레임워크”를 신규 표준화 아이템으로 제안하였습니다. ISO/TC 20/SC 16/WG 8(Counter-UAS)에서도 Counter-UAS 프레임워크 표준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 따라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으나, 한국과 중국에서 제안한 신규 표준화 아이템 간의 밀접성에 대한 의견이 제시되어 차기 회의에서 양측의 표준화 목적 및 내용을 구체화한 뒤 표준화 수행 방향성을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차기 ISO/TC 20/SC 16/WG 8 회의 준비를 통해 금번 제기되었던 의견에 잘 대응하여 주도적인 표준화 수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ISO/TC 20/SC 16 한국 대표단 단체사진 한 컷~!😉

무인항공기 분야의 발전을 위해 타지에서 고생한 한국 대표단과 PEL 학생들에게 감사의 공을 돌립니다!!😊

2023 블록체인 진흥주간 참석 및 이종혁 교수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

2023년 11월 15일(수)부터 16일(목)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블록체인, 디지털 플랫폼에 신뢰를 더하다” 슬로건을 통해 2023 블록체인 진흥주간(2023 BlockChain Grand Week)이 개최되었습니다.

해당 행사에서는 “DID, NFT 기반 디지털배지 시스템의 현재와 미래”, “블록체인 및 AI로 전망하는 미래사회”, “자산의 토큰화 시대: 토큰증권(STO)의 의미와 역할” 등의 블록체인 분야의 다양한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저희 교수님께서는 블록체인에 관한 연구와 표준화 공고를 인정 받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표창 수상 관련 인터뷰에서 “암호화폐의 기반기술로써의 블록체인을 넘어서 실생활에 널리 사용되는 기술이 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라는 소감을 전하셨습니다.

교수님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희 PEL 학생들도 블록체인 기술 발전을 위해서 더욱 더 노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기사 링크: https://lifenlearning.chosun.com/pan/site/data/html_dir/2023/11/27/2023112701408.html

ISO TC307 국제표준화 회의 참석 및 발표

2023년 10월 30일(월)부터 11월 3일(금)까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ISO/TC 307(블록체인 및 분산원장기술) 국제총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국제총회에서는 저희 PEL의 이종혁 교수님, 이태양 학생이 참석하여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ISO/TC 307 총회는 블록체인과 분산원장기술 관련 국제표준을 개발하는 ISO 산하 위원회로 이번 총회에는 전 세계 30개 회원국의 100여 명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열띤 논의를 펄쳤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3명의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 신규 아이템 제안을 발표하는 등 표준화 회의를 주도하였습니다.

저희 PEL은 “DLT 기반 신원 관리를 위한 트러스트 앵커 프라이버시 고려사항”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으며, 예비 작업 항목(PWI, Prelininary Work Item)으로 승인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관련 기사 링크: https://www.apple-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72168

2023 Sejong Cybersecurity Workshop 참석

2023년 10월 27일(금), 세종대학교 대양AI센터 B107호에서 2023 Sejong Cybersecurity Workshop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저희 이종혁 교수님께서 조직위원장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셨고 세종대학교 정보보호학과 및 메타버스 융합대학원 주최로 워크숍을 진행하여 정보보호학과 교수님들과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 PEL 학생들은 행사 진행을 도왔습니다.

개회식은 성대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백성욱 세종대학교 연구부총장님의 환영사, 하재철 한국정보보호학회 수석부회장님의 축사를 통해 좋은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후 유준상 한국정보기술연구원(KITRI) 원장님에게 감사패 수상이 있었습니다. 바쁜 시간에도 저희 행사를 위해 시간 내어주신 백성욱 연구부총장님, 하재철 수석부회장님, 유준상 원장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워크숍에서는 국내 주요한 정보보호기관과 기업의 전문가님들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대한민국 군 조직의 사이버보안을 위한 활동, 금융권에서의 보안 이슈, 개인 및 기업의 엔드포인트 보안을 위한 다양한 보안 기술 및 차량과 같은 임베디드 환경에서의 데이터/소프트웨어 보호 방안 등 흥미로운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졌습니다.

세종대학교 정보보호학과 소속의 많은 학생들과 정보보호 관련 전문가님들이 방문해주셔서 성공적인 워크숍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자리를 만들어주신 지도교수님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13회 CPS 보안 워크숍 참석

2023년 10월 12일(목)부터 13일(금)까지, 제주 메종글래드 호텔에서 제13회 CPS 보안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저희 지도교수님이신 이종혁 교수님께서 운영위원장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으며 저희 PEL은 워크숍 행사 시작 하루 전에 먼저 도착하여, 워크숍 진행을 위한 준비를 하였습니다. 해당 워크숍에서는 “OT 운영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원격접근 보안관리 전략”, “산업제어시스템 사이버보안 모니터링 방안”, “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OT보안 eXtended Threat Defense 방안” 등의 다양한 CPS 보안 관련 주제가 발표되었습니다.

매년 두 번씩 개최되는 CPS 보안 워크숍은 항상 제주도에서 진행하여 저희에게 힐링을 가져다 주는 것 같습니다. 이번 CPS 보안 워크숍은 저희 PEL 모든 인원이 참석하지 못하여 아쉬웠지만 항상 좋은 경험을 가지고 돌아가는 것 같습니다.

항상 발전하는 PEL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열심히 일하고 무사히 복귀하였습니다!~~😋

핀란드 오울루 대학교 방문 연구원 활동 및 국제공동회의 참석

2023년 9월 1일(금)부터 30일(토)까지 핀란드 오울루 대학교에 박재형, 우승찬 학생이 방문 연구원으로 다녀왔습니다. 해당 연구는 한국-핀란드 국제공동연구의 일환으로 핀란드 오울루 대학교의 5GTN 테스트베드를 활용하여 국제 공동 데이터세트를 제작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임하였습니다.

저희 PEL의 박재형, 우승찬 학생은 핀란드 오울루 지역에 한 달동안 상주하면서 오울루 대학교에서 제공해주신 Open Source 5GTN 테스트베드에 공격을 수행하는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매 주 미카 교수님 연구팀, 오울루 대학 5GTN 팀과 오프라인 미팅을 진행하였고 연구 현황과 진행 사항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져 좋은 방향으로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하는 기간 중, 저희 지도교수님이신 이종혁 교수님은 9월 17일(일)에 오울루에 도착하여 핀란드의 유명 관광지인 로바니에미 지역의 산타클로스 빌리지에 방문했습니다.

산타 클로스와 함께 한 컷~~

산타클로스 빌리지에 머물면서 밤에는 오로라를 직접 볼 수 있었고 낮에는 여러 체험활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직접 본 오로라는 황홀한 기분을 느끼게 해주었습니다.

처음 방문했던 산타클로스 빌리지는 핀란드의 자연경관을 체험할 수 있었으며 특별한 경험이였습니다.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전세계 50만명 이상이 산타클로스 빌리지에 방문한다고 합니다. 다음 기회에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방문하여 더 많은 액티비티를 경험하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하였습니다.

9월 20일(수)부터 22일(금)까지 연구책임자이신 ETRI의 김종현 박사님과 박경민 박사님이 회의를 위해 핀란드 오울루에 방문해주셨습니다. 9월 20일(수)에는 미카 교수님 연구팀, ETRI 연구팀, PEL 인원 모두가 모여 6G 보안 국제공동연구에 대한 프로젝트 미팅을 진행하였습니다. 각 연구기관이 수행하고 있는 6G 보안 연구에 대해 소개하고 오울루 대학의 랩 투어와 캠퍼스 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미카 교수님 연구팀의 타레카, 자나니, 니시타 연구원이 6G 보안에 관해 좋은 연구 결과를 발표해주셨습니다. 이후 진행된 랩 투어 및 캠퍼스 투어에서는 투오모 교수님께서 오울루 대학교에 구축된 이동통신 장비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실제 라디오 계층 장비는 처음 접해보아 흥미로웠습니다.

9월 21일(목)에는 핀란드의 정부출연연구소인 VTT와 6G 연구 방향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6월 일본 교토에서 열렸던 IEEE MetaCom 2023 컨퍼런스에서 VTT 김해식 선임 연구원님과의 좋은 인연으로 이번 핀란드 방문에서 ETRI, VTT, 세종대학교 PEL과의 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워크숍에서 VTT의 5G 팀의 6G 연구, 보안 연구에 대해서 소개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저희 한국의 ETRI팀과 세종대학교 PEL팀의 6G 및 보안 연구에 대해 소개하는 것으로 좋은 자리가 진행되었습니다.

VTT 정문에서의 단체사진(ETRI, VTT, Oulu Univ., PEL)

9월 22일(금)에는 마지막 미팅으로 5GTN에서 데이터세트를 구축하기 위한 데이터 수집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해당 미팅에서는 우승찬 학생이 박재형 학생과 함께 오울루 대학의 Open Source 5GTN에 수행한 공격들과 데이터 수집 방안에 대해서 발표하였습니다. 발표 이후 2023년에 진행한 공동연구의 성과 도출에 대해서 논의하였으며 같이 점심식사를 하면서 이번 ETRI 팀과 이종혁 교수님의 핀란드 방문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이번 핀란드에서 한 달동안 진행하였던 공동연구는 미래에 연구를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좋은 경험을 만들어주신 오울루 대학교 미카 교수님 연구팀, ETRI 김종현 박사님, ETRI 박경민 박사님, 지도 교수님에게 모두 감사드립니다.

옆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타라카 연구원님, 사비르 연구원님과의 송별 사진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송별 인사말입니다.

박재형 학생: I would like to thank everyone who tried their best to help us. I got good experience, good people, and good research all thanks to you. It’s a pity that my English is not good, but I would like to talk a lot with you next time. I’ll remember you all.

우승찬 학생: I think I had a good and big experience for a month thanks to a lot of help from Oulu University. I was happy to study with Professor Mika and researchers. I look forward to seeing you again soon 😆

우리의 협업이 지속되기를 기원합니다~~! ;)

2023 한국정보보호학회 충청지부 학술논문발표회 참석 및 우수논문상 수상

2023년 9월 8일(금)부터 9일(토)까지 호서대학교 아산캠퍼스에서 2023 한국정보보호학회 충청지부 학술논문발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2023 한국정보보호학회 충청지부 학술논문발표회에서는 권순홍 학생, 손우영 학생이 참가하여 논문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권순홍 학생은 “5G-Advanced 환경에서 쿠버네티스 기반 MEC 플랫폼을 위한 보안 관제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Trivy를 기반으로 구성한 도커 이미지 취약성 진단 장치를 통해 도커 이미지 내 존재하는 라이브러리, 패키지의 취약점을 식별하여 취약성을 진단하는 보안 관제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권순홍, 손우영, 이종혁, “5G-Advanced 환경에서 쿠버네티스 기반 MEC 플랫폼을 위한 보안 관제 시스템”, 한국정보보호학회 충청지부 정보보호학술논문발표회, 2023년 9월.

손우영 학생은 “5G-Advanced 환경에서 도커 컨테이너 기반 소프트웨어 공급망 위협 분석”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도커 컨테이너 공급망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 위협을 식별하고, 보안성 제공을 위한 보안 우선순위를 제안하여 도커 컨테이너 환경에서의 소프트웨어 공급망 보안 관리 체계를 구성합니다.

논문 정보: 손우영, 권순홍, 이종혁, “5G-Advanced 환경에서 도커 컨테이너 기반 소프트웨어 공급망 위협 분석”, 한국정보보호학회 충청지부 정보보호학술논문발표회, 2023년 9월.

권순홍 학생이 작성한 논문 “5G-Advanced 환경에서 쿠버네티스 기반 MEC 플랫폼을 위한 보안 관제 시스템”은 2023 한국정보보호학회 충청지부 학술논문발표회에서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원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권순홍 학생의 우수논문상 수상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PEL 연구실 학생들도 연구에 대한 노력의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