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TC20 SC16 국제표준화 회의 참석 및 발표

2023년 11월 28일(화)부터 30일(목)까지 영국 런던에서 ISO/TC 20/SC 16(무인항공기시스템) 국제총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국제총회에서는 저희 PEL의 이태양, 이진수 학생이 참석하여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ISO/TC 20/SC 16은 항공기 및 우주선 분야에서 무인 항공기 시스템 관련 국제표준을 개발하는 ISO 산하 위원회로 이번 총회에는 전 세계 15개 회원국의 80여 명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열띤 논의를 펄쳤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3명의 산·학·연 전문가가 참여하여, 신규 아이템 제안을 발표하는 등의 표준화 회의를 주도하였습니다.

저희 PEL은 “Counter-UAS 프레임워크”를 신규 표준화 아이템으로 제안하였습니다. ISO/TC 20/SC 16/WG 8(Counter-UAS)에서도 Counter-UAS 프레임워크 표준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음에 따라 긍정적인 반응이 있었으나, 한국과 중국에서 제안한 신규 표준화 아이템 간의 밀접성에 대한 의견이 제시되어 차기 회의에서 양측의 표준화 목적 및 내용을 구체화한 뒤 표준화 수행 방향성을 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차기 ISO/TC 20/SC 16/WG 8 회의 준비를 통해 금번 제기되었던 의견에 잘 대응하여 주도적인 표준화 수행 계획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ISO/TC 20/SC 16 한국 대표단 단체사진 한 컷~!😉

무인항공기 분야의 발전을 위해 타지에서 고생한 한국 대표단과 PEL 학생들에게 감사의 공을 돌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