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참석 및 우수 논문상 수상

2023년 12월 2일(토) 서대문구에 위치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저희 PEL 인원 전부는 이번 동계학술대회에 논문을 투고하여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권순홍, 박재형, 김지혜, 손우영 학생이 구두 발표를 진행하였고, 이태양, 우승찬, 이진수, 이하늘 학생이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이태양, 이진수 학생의 해외 출장으로 인하여 PEL 학생들이 대신 포스터 발표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권순홍 학생은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보안을 위한 보안 관제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추후 도입될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 위반사항에 대해 식별 및 탐지가 가능함을 보임으로써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에서의 보안 위협 가능성을 줄일 수 있음을 제안합니다.

논문정보: 권순홍, 손우영, 이종혁,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보안을 위한 보안 관제 시스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박재형 학생은 “쿠버네티스 기반 다중 5G-Advanced SA 코어 네트워크 관리 및 NF 리소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컨테이너를 전체적으로 관리하는 쿠버네티스를 활용하여 다중 5G-Advanced SA 코어 네트워크 관리 및 NF 리소스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박재형, 우승찬, 이종혁, “쿠버네티스 기반 다중 5G-Advanced SA 코어 네트워크 관리 및 NF 리소스 모니터링 시스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한국정보보호학회장상)

박재형 학생은 이번 동계학술대회에 두 건의 논문을 제출하여 “다중 AMF 인스턴스 기반 5G-Advanced UE 등록 및 이동성 관리 서비스 완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AMF를 타겟으로 DoS 공격을 수행하고 다중 AMF 인스턴스를 생성하여 기존의 서비스를 제공하던 AMF가 과부화되더라도 다중 AMF 인스턴스를 통해 서비스를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박재형, 이종혁, “다중 AMF 인스턴스 기반 5G-Advanced UE 등록 및 이동성 관리 서비스 완화 방안”,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김지혜 학생은 “분산원장 기반 분산신원관리 시스템에서의 신원정보 보호 메커니즘 설계”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보관자에 의한 사용자 신원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신원증명에 필요한 클레임을 포함하는 VP 프로파일을 공유 원장에 등록하는 기능과 보관자가 생성하는 VP 제공 범위를 검증하는 기능을 포함하는 메커니즘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김지혜, 이태양, 이진수, 이종혁, “분산원장 기반 분산신원관리 시스템에서의 신원정보 보호 메커니즘 설계”,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손우영 학생은 “DID를 활용한 홀로그래픽 다채널 QR 코드 기반 정품 유통관리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DID를 활용하여 소비자는 자신의 신원 정보를 직접 관리함에 따라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고 판매자는 소비자를 식별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정보를 기반으로 거래에 문제가 발생할 시, 정확한 추적을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신뢰성이 보장된 정품 유통관리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손우영, 권순홍, 이종혁, “DID를 활용한 홀로그래픽 다채널 QR 코드 기반 정품 유통관리 시스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우승찬 학생은 “소프트웨어 저작권 거래를 위한 분산신원증명 시스템”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소프트웨어 저작권 거래 및 라이선스 계약 과정에서 신원인증과 저작권 소유 사실 검증을 한번에 수행할 수 있도록 SBOM을 활용한 분산신원증명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우승찬, 이태양, 이종혁, “소프트웨어 저작권 거래를 위한 분산신원증명 시스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이하늘 학생은 “도커 컨테이너를 위한 eBPF/XDP 기반 네트워크 침입 탐지 시스템 설계”를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도커 컨테이너 네트워크의 특성을 고려하여 eBPF 및 XDP를 적용한 네트워크 침입 탐지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이하늘, 이종혁, “도커 컨테이너를 위한 eBPF/XDP 기반 네트워크 침입 탐지 시스템 설계”,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이태양 학생은 “ISO/TC 307/JWG 4 표준화 동향”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분산원장기술에 대한 표준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현 시점에서 국제표준화기구인 ISO에서의 분산원장기술 관련 표준화 동향을 보안 및 개인정보보호 관점으로 기술합니다.

논문 정보: 이태양, 이종혁, “ISO/TC 307/JWG 4 표준화 동향”,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이진수 학생은 “ITU-T SG17에서의 분산신원증명에 관한 표준화 동향 분석”을 주제로 포스터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전기통신 부문에서 보안을 주제로 표준을 선도하는 국제표준화 기구인 ITU-T SG17에서 분산신원증명에 관한 표준화 동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분석하고, 향후 표준화 추진 방향성에 대해 제언합니다.

논문 정보: 이진수, 이종혁, “ITU-T SG17에서의 분산신원증명에 관한 표준화 동향 분석”,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2023년 12월.

이번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박재형 학생이 작성한 논문” 쿠버네티스 기반 5G-Advanced SA 코어 네트워크 관리 및 NF 리소스 모니터링 시스템”은 우수 논문으로 선정되어 한국정보보호학회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박재형 학생의 우수 논문상 수상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이번 동계학술대회에서는 저희 PEL 인원 모두가 논문을 준비하고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에 진행될 학술대회에서도 PEL 연구실 학생들이 모두 논문을 투고하여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합니다!!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