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차세대 저작권보호기술 워크숍 참석

2022년 6월 3일(금),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2022 차세대 저작권보호기술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저희 이종혁 교수님께서 조직위원장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셨고 PEL 학생들은 행사 진행을 도왔습니다.

해당 워크숍에서는 “메타버스”, “NFT”, “플랫폼” 관련 저작권 관리 및 저작권 추적 기술을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 졌습니다. 처음 진행되는 저작권보호기술 워크숍이였지만, 최신 기술 동향에 맞춘 좋은 발표들이 진행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저작권보호기술 워크숍을 통해 많은 연구내용들이 지속적으로 공유됨으로써, 국내 저작권보호기술이 발전되길 기원합니다.

제10회 CPS 보안 워크숍 참석

2022년 5월 26일(목)부터 27일(금)까지, 제주시 메종글래드 호텔에서 제10회 CPS 보안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저희 PEL은 워크숍 행사 시작 하루 전에 먼저 도착하여, 워크숍 진행을 위한 준비를 하였습니다. 해당 워크숍에서는 “제로 트러스트를 적용한 안전한 원격근무 환경 구성”, “Log4j 취약점 대응과 이후 과제”, “PLC 보안위협 현황과 보안점검 기술” 등의 다양한 CPS 보안 주제가 발표되었습니다.

학회 행사가 종료되고 저희 PEL은 제주도 이곳 저곳에서 맛있는 흑돼지도 먹고 가천대학교 서정택 교수님, 세종대학교 박기웅 교수님 연구실과 함께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다음날, 저희는 바닷가에 놀러가서 승찬이가 노래를 부르던 갈치 구이도 먹고 예쁜 사진도 많이 찍었습니다!

PEL 연예인들~^^

이번 제주도는 어느 때와 다르게 날씨가 정말 좋았고 코로나가 조금 줄어들고 있는 추세라서 그런지 즐길 것들이 많았고 즐거운 추억을 많이 쌓을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함께해요 ;)

2022년 스승의 날 MT

2022년 5월 14일(토)부터 5월 15일(일)까지, 저희 PEL은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이종혁 교수님과 연구실 졸업생/재학생이 모여 가평에서 MT를 즐겼습니다. 첫날 오후에는 서로의 전투력을 테스트하기 위해 페인트 총 서바이벌을 진행하였습니다!

서바이벌에서는 청색팀, 갈색팀으로 나뉘어 저녁식사와 설거지를 내기로 걸고 게임을 시작했습니다. 양팀은 서로 상대팀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 회의 후에 전장에 나섰고 게임은 3라운드로 진행되었습니다.

1라운드(1점) 갈색팀 승리! 2라운드(1점) 갈색팀 승리! 2:0으로 갈색팀이 앞서고 있었지만, 마지막 재미를 위해 3점을 걸고 마지막 라운드인 3라운드가 진행되었습니다. 마지막 라운드는 이를 갈던 파란색 팀의 승리!! 결국 총 스코어 2:3으로 파란색팀이 서바이벌의 승리를 차지하였습니다~~!! 모두들 숨겨왔던 승부욕과 피지컬을 마음껏 뽐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쉴 틈 없는 서바이벌 끝에 저녁이 되었고 우리는 숙소에 도착해서 정비 후, 모두 함께 모여 저녁식사를 하였습니다.

저녁식사에서는 맛있는 고기와 오늘의 셰프 세인선배, 하늘이가 끓여준 된장찌개를 먹었습니다. 모두 오랜만에 만난 반가움에 서로 이야기를 나눴고 술한잔을 기울였습니다. 졸업생/재학생이 모두 모인 자리가 오랜만이 였기도해서 서로를 알아가기 위해 각자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고 서로에 대해 알리며, 자신이 가지고 있던 생각에 대해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저녁식사 이후에 캠프파이어를 즐기기도 했습니다. 역시 늦은 저녁시간이라 그런지 감성에 젖을 수 있었고 분위기에 몸을 맡겨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캠프파이어를 하는 동안 교수님, 선배님, 후배님 가릴 것 없이 서로 고민을 나누고 뜻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다음날 아침, 저희는 모두 숙소를 정리하고 점식식사를 하러 우렁쌈밥집으로 향했습니다.

전날에 많은 술을 먹었지만 맛있는 쌈밥과 함께 속이 풀렸고 카페인을 충전하기 위해 근처 카페로 향했습니다. 남이섬 근처라 그런지 카페 주변은 매우 예뻤고 날씨가 너무 좋았습니다.

카페에서 휴식을 취하고 남이섬을 구경하기 위해 배를 타고 섬으로 향했습니다. 한국 관광 TOP 100 순위에 선정된 남이섬 명성에 걸맞게 북한강과 남이섬의 콜라보 전경은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남이섬에 도착한 이후, 저희는 아름다운 풍경과 어울려서 멋진 사진들도 찍고 맛있는 간식도 먹었습니다! (야생 공작도 봤습니다@_@)

너무 너무 즐겁고 알찬 일정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일정 준비해주신 모든 분들과 참석해주신 인원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마지막으로 교수님 스승의 날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멋진 교수님이 저희를 지도해주셨기 때문에 좋은 제자들이 함께 공부하고 이렇게 모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모두들 이번 MT에서 있었던 일들이 행복한 추억으로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JCCI 2022-제32회 통신정보 합동학술대회 참석

2022년 4월 27일부터 29일까지, 속초 소노캄 델피노 리조트에서 제32회 통신정보 합동학술대회(JCCI 2022)가 개최되었습니다. 해당 학술대회에서는 “지능형 6G 시스템”, “Programmable Network”, “미래자율주행기술” 등 다양한 통신 및 정보 분야 관련 주제들이 발표되었으며, 명지대학교 박현희 교수님 연구실 학생들과 저희 PEL 학생들이 연합하여 “6G MAC/자율보안” 특별세션에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권순홍 학생은 “블록체인 환경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 기여도 기반 소프트웨어 거래 수익 정산 분배 시스템”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의 IT 아웃소싱 시장 현황에 따른 소프트웨어 거래 수익금 정산/분배 과정에서의 불공정한 수익 정산/분배 체계를 보안하기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기여도 기반 수익 정산 시스템을 제안합니다.

논문 정보: 권순홍, 우승찬, 이종혁, “블록체인 환경에서의 소프트웨어 개발 기여도 기반 소프트웨어 거래 수익 정산 분배 시스템”, 제32회 통신정보 합동학술대회, 2022년 4월.

박재형 학생은 “B5G를 위한 네트워크 테스트베드 구성”을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5G 이동통신이 상용화된 이후, 발생하는 NSA(Non-Standalone) 방식의 서비스 안정화 이슈를 보완하기 위한 B5G 연구/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B5G 연구/개발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SA(Standalone) 방식의 네트워크 테스트베드를 구현하고 구현된 테스트베드의 구성과 기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논문 정보: 박재형, 이종혁, “B5G를 위한 네트워크 테스트베드 구성”, 제32회 통신정보 합동학술대회, 2022년 4월.

NetSec-KR 2022 참석 및 이종혁 교수님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 수상

2021년 4월 21일부터 4월 22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한국정보보호학회를 주관으로 “사이버보안과 함께하는 디지털 대전환” 슬로건을 통해 제28회 정보통신망 정보보호 컨퍼런스(NetSec-KR 2022)가 개최되었습니다.

해당 컨퍼런스에서는 “메타버스 보안”, “공급망 보안”, “금융데이터보안” 등의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 졌으며, 저희 교수님께서는 국가정보보호 기술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표창 수상 관련 인터뷰에서 “이번 수상은 개인이 받은 상이 아니라 국가정보보호기술 발전에 노력하는 세종대 프로토콜공학연구실 모두에게 주는 상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더욱 더 국가정보보호기술 개발과 연구에 매진하겠다.”라는 말씀을 남기셨습니다.

교수님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저희 PEL 학생들도 정보보호기술 발전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기사 링크: http://news.chosun.com/pan/site/data/html_dir/2022/04/28/2022042801018.html

2022 해양선박 보안 & 보안 GRC 워크숍 참석

2022년 2월 24일(목), 서울시 양재동 엘타워에서 2022 해양선박 보안 & 보안 GRC 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저희 PEL은 워크숍 당일에 엘타워 행사장에 먼저 도착하여 가천대학교 서정택 교수님 연구실 학생들과 함께 워크숍 진행을 도왔습니다. 2022 해양선박 보안 & 보안 GRC 워크숍에서는 “선박 및 항만 사이버보안”, “보안 GRC”, “선박 제어 및 운영 보안” 등의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 졌습니다.

처음 접해보는 분야였지만 해양 관련 사이버보안 개념부터 현재 보안 기술 및 정책 동향까지 발표를 진행하여 주셔서 멋진 시간을 보내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워크숍에는 PEL 신입생들도 함께 참석하여 다양한 발표를 경험할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김지혜, 정재형 학부생 연구실 생활 시작

2022년 2월, 김지혜, 정재형 학생이 연구실에서 함께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김지혜, 정재형 학생의 투고글입니다.

김지혜

안녕하세요, 2022년 2월부터 세종대학교 프로토콜 공학 연구실(PEL, Protocol Engineering Laboratory)에서 함께 공부하게 된 김지혜입니다.
다양한 보안 공부를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운좋게 기회가 생겨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제게 배움의 기회를 주신 PEL에 감사함을 표하며, 언제나 초심을 잃지 않고 열정적인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임하는 연구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정재형

안녕하세요, 2022년 2월 부터 세종대학교 프로토콜공학연구실(PEL, Protocol Engineering Laboratory)에 학부 연구생으로 함께하게 된 정보보호학과 20학번 정재형입니다.
정보보호학과에 입학하고 학부 과정과 동아리 활동을 하며 정보보안이라는 분야에 첫 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학부 과정 수업과 동아리에서 독학하는 것으로는 배움에 한계가 있다고 느껴 다른 방안을 찾아보던 중 연구실에 들어가면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PEL에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이 곳에서 공부하며 더 많은 지식을 얻어 스스로를 바로 세우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한국정보과학회 컴퓨터시스템소사이어티 2022년도 동계학술대회 참석 및 연구실 동계 MT

2022년 2월 7일부터 2월 9일까지, 강원도 용평리조트에서 한국정보과학회 컴퓨터시스템소사이어티 2022년도 동계학술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PEL은 학회가 시작하기 하루 전인 2월 6일에 강원도 평창에 도착하여, 학회 참석 준비 및 연구실 동계 MT를 즐겼습니다.

이번 한국정보과학회 컴퓨터시스템소사이어티 2022년도 동계학술대회에서는 “자율 주행”, “시스템 SW/HW”, “Emerging Computing” 등의 주제로 발표가 이루어졌으며, 이외에도 여러 흥미로운 주제가 많은 학술대회였습니다.

이후, 저희 PEL은 연구실 동계 MT를 즐기기 위해 직접 맛있는 음식을 요리하고 교수님과 함께 저녁 식사를 즐기며, 많은 담소를 나누었습니다.

그리고 강원도 용평리조트에 방문한 만큼 우리 연구실 학생 모두는 이틀 동안 스키/보드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처음 스키/보드를 타는 학생들과 익숙한 학생들 모두 용평리조트를 안전하게 즐겼고 좋은 시간과 함께 휴식을 취했습니다.

2021년부터 현재까지 교수님과 함께 PEL 연구실 학생 모두 열심히 공부하고 도전하였기에 이번 동계 MT에서는 묵혔던 마음들을 모두 털어버리고 2022년에 더욱 힘을 낼 수 있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ICISC 2021 국제학술대회 참석

2021년 12월 1일(수)부터 12월 3일(금)까지 서울시 코리아나호텔에서 ICISC 2021 국제학술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ICISC 2021은 정보보안 및 암호학 분야의 최신 연구, 개발 및 응용 프로그램을 위한 국제 포럼을 제공합니다. 저희 교수님께서는 이번 국제학술대회의 운영위원장으로 임명되셔 학회 프로그램을 운영하셨고 PEL 학생들은 스텦으로 참석하기 위해 학회 시작 전날인 2021년 11월 30일(화)에 먼저 호텔에 도착하여 학회 진행을 도왔습니다.

또한, 학회 프로그램 중 두번째 날인 2021년 12월 2일(목)에 우리 PEL은 학회에서 제공되는 만찬에 참석하여 맛있는 호텔 코스 요리를 만끽하였습니다.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 참석 및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상 수상

2021년 11월 27일(토),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가천대학교에서 한국정보보호학회 동계학술대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PEL에서는 이태양 학생이 “B5G를 위한 네트워크 슬라이싱 프로비저닝 단계별 보안위협 분석”을 제목으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Beyond 5G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슬라이싱 기술의 프로비저닝 단계에서 발생가능한 보안위협을 분석합니다. 이태양 학생이 작성한 논문은 한국정보보호학회에서 우수한 논문으로 평가되어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태양 학생의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

또한, 이번 학술대회에서 우승찬 학생의 “쿠버네티스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 위협 분석” 논문과 이하늘 학생의 “도커 컨테이너 간 통신에서 발생 가능한 보안위협 실험 및 분석” 논문이 온라인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처럼, PEL 연구실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연구에 대한 열정을 불태워 좋은 결과를 얻길 기대합니다. PEL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