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CPS 보안워크숍 참석

2020년 7월 2일부터 3일까지, 제주 메종글래드 호텔에서 제6회 CPS보안워크숍이 개최되었습니다. 저희 PEL은 하루 먼저 제주도에 도착하여 제주도에서의 시간을 즐겼습니다.

작년과 같이 이번 워크숍은 저희 연구실 학생들과 순천향대학교 서정택 교수님 연구실 연구원분들이 함께 진행 및 안내를 도왔습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작년보다 많은 분들이 참석하지는 않았지만, 스트리밍을 통해 온라인으로 각 강연들을 송출하여 진행하였습니다. 강연은 차세대 인프라 보안과 제어시스템 보안에 대한 유익한 내용들이 발표되었으며, 다음 워크숍에는 많은 분들이 오프라인으로 참석하여 좋은 강연들을 들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20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 발표 및 우수 논문상 수상

2020년 5월 22일~23일, 광주 조선대학교 IT융합대학에서 2020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에는 연구실의 최창준, 권순홍, 최서윤 학생이 참가하여 논문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최창준 학생은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의 합의 메커니즘 비교 분석”을 제목으로 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허가형 블록체인인 하이퍼레저 패브릭에서 버전 별로 사용되는 각 합의 메커니즘에서의 Ordering Service 및 구현방식에 대한 특징을 비교 분석합니다.

권순홍 학생은 “PPC 플랫폼에서의 바이너리 분석 환경의 한계성”을 제목으로 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QEMU를 이용하여 PPC 에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고, 구축된 환경에 바이너리 분석 도구인 DBI/DBA 툴을 적용함으로써 발생한 한계점에 대해 분석합니다.

최서윤 학생은 “IoT 환경에서의 블록체인 기반 분산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아키텍처”를 제목으로 한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논문은 기존 IoT 환경의 서버 클라이언트 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아키텍처를 제안합니다.

최서윤 학생이 작성한 논문”IoT 환경에서의 블록체인 기반 분산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아키텍처”는 2020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한 논문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최서윤 학생의 우수논문상을 다시 한번 축하드리며, PEL 연구실 학생들도 이와같이 연구에 대한 노력의 결실을 맺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권순홍 학생 논문 등재 학회지 출판

2020년 4월, 권순홍 학생의 논문이 등재된 한국정보보호학회 학회지가 출판되었습니다. 본 논문은 “자율 주행 자동차 보안 위협 및 기술 동향”을 제목으로 하며, 현재 자율 주행 자동차의 기술 단계 및 작동 원리에 대한 설명과 자율 주행 자동차의 보안 위협 요소 분석을 통해 보안 위협으로부터 운전자 또는 보행자를 보호할 수 있는 보안 기술 현황에 대해 설명합니다.

권순홍, 이종혁, “자율 주행 자동차 보안 위협 및 기술 동향”, Vol.30, No.2, pp.31-39, 2020년 4월

권순홍 학생의 학회지 출판을 축하합니다!

연구실 졸업생 선배님들과 회식

2020년 3월 20일, 세종대학교로 연구실을 옮긴 후, 처음으로 연구실 선배님들과 회식자리를 가졌습니다. 먼저 사회로 나가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일하시는 연구실 선배님들은 누구보다 연구실에서 성실하게 생활하고 열심히 공부했던 학생들이었습니다. 이러한 연구실 1기 제자들을 오랜만에 본 교수님께서는 정말 흐뭇해 하셨고, 선배님들과 함께한 회식 자리는 현재 남아있는 연구생들한테도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다음번에는 참석하지 못한 다른 연구실 선배들도 다같이 모여 선후배 간 좋은 덕담을 주고 받는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상명대학교에서 처음 PEL 연구실이 만들어졌을 때, 모든 것이 처음이였을 1기 선배님들을 본받으며, 현재 남아있는 연구생들도 새로운 환경인 세종대학교에서의 연구실을 잘 꾸려나가길 소망합니다!

NDSS(Network and Distributed System Security) Symposium 2020 참석 (San Diego, CA, 미국)

2020년 2월 22일부터 28일,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린 NDSS 2020 보안 학회에 이종혁 교수님과 권순홍 학생이 참석하였습니다. NDSS는 네트워크 및 분산 시스템 보안 분야에서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는 연구원, 실무자 및 관심있는 사람들 간의 정보 교환을 목표로 열리는 학회로, 실질적인 보안 기술을 적용, 배포 및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논문들이 많이 발표되었습니다.

권순홍 학생은 처음 NDSS 학회에 참여하게 되어 감회가 새로웠고, 현재 개인 연구 주제인 퍼저에 대한 연구 동향에 대해 파악할 수 있었으며,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라 더욱 열심히 연구에 집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국내 학회에서도 다양한 연구 주제를 통해 많은 경험을 얻을 수 있겠지만, 해외 학회를 통해 얻는 경험은 더욱 새롭고 자신을 한번 더 되돌아 보는 발판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 연구실 학생들도 좋은 연구 결과를 통해 NDSS와 같은 해외 학회에서도 발표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이종혁 교수님, 권순홍 학생 특허 출원

이종혁 교수님과 권순홍 학생이 2019년 11월 25일에 “도커 이미지 취약성 진단 장치 및 방법”이란 제목을 주제로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출원 번호 및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특허명: 도커 이미지 취약성 진단 장치 및 방법
  • 출원 번호: 10-2019-0152085
  • 발명 내용: 도커 시스템을 위한 보안 진단 장치에 관한 것으로, 도커 이미지에 대한 취약점 검사를 통해 취약성을 진단하는 장치 및 방법에 대한 발명 개시